중학교 특수학급의 전환 교육 실태(實態)와 개선measure(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01:02
본문
Download : 중학교특수학급의전환교육실태와개선방안.hwp
Ⅰ. 연구의 必要性 및 목적, ,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data)처리, , Ⅲ. 연구결과 및 해석, 1. 중학교 특수학급 전환교육 운영 실태(實態), 2. 중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전환교육 problem(문제점), 3. 중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전환교육 개선measure(방안) , , Ⅳ. 結論(결론) 및 제언, 1. 결 론, 2. 제 언, , 파일크기 : 64K
설명
Download : 중학교특수학급의전환교육실태와개선방안.hwp( 63 )
중학교 특수학급의 전환 교육 실태(實態)와 개선measure(방안)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Ⅰ.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reference(자료)처리
Ⅲ. 연구결과 및 해석
1. 중학교 특수학급 전환교육 운영 實態
2. 중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전환교육 문제점(問題點)
3. 중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전환교육 improvement대안
Ⅳ. 결론 및 제언
1. 결 론
2. 제 언
현재 중학교 특수학급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문자지도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 전달, 혹은 부족한 학습을 보충하는 것에 머물러 있을 정도여서 중학교 특수학급 교육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생활능력과 適應(적응)능력 신장, 그리고 장차 학생들이 직업생활과 사회생활에 원만하게 適應(적응)해 나갈 수 있는 직업준비기술이나 전환교육이 잘 이루어질 수 없는 실정이다. 즉, 최소의 제한적 環境(환경) 속에서 장애학생들에게 가능한 정상화된 環境(환경)을 제공해줌으로써 비장애 학생들과 자연스럽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익혀나갈 수 있도록 하여 장차 사회생활에 適應(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야 한다. 중학교 특수학급은 학생들의 학력 성취에 두기보다는 원만한 인성, 직업적 태도와 기능의 긍정적인 향상 그리고 장차 사회로 나가 지history(역사) 회의 한 일원으로서 역할과 소임을 충분히 해 나갈 수 있는 전환교육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며, 전환교육의 관점에서 방향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중학교 특수학급에 맞는 전환교육 프로그램(program]) 이나 운영지침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각 학교별로 특수교사의 스타일에 따라 운영되어지고 있으며, 중학교 특수학급이 일반 중학교에 병설로 설립되어 있어서 학교 내의 시설설비나 교재교구, 교육 프로그램(program]) , 학교운영 등이 비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장애 학생들에게 맞는 교육 시설이나 기자재가 턱 없이 부족한 편이다(김주영, 2001). 하지만, 특수학급에서의 교육은 장애학생의 지history(역사) 회 통합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중학교 특수학급 교육과정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이 학교라는 비교적 안정된 울타리를 떠나 독립된 생활인으로서 만족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신의 적성, 흥미, 특별한 요구에 따른 적절한 진로를 선택하고 추구하여 직업적․경제적 자립과 성인으로서의 독립적인 삶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으로 이것은 장애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적절한 전환교육을 통해 달성되어질…(skip)
전환교육,특수학급,특수교육,사범교육,레포트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자료처리, , Ⅲ. 연구결과 및 해석, 1. 중학교 특수학급 전환교육 운영 실태, 2. 중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전환교육 문제점, 3. 중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전환교육 개선방안, , Ⅳ. 결론 및 제언, 1. 결 론, 2. 제 언, , FileSize : 64K , 중학교 특수학급의 전환 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사범교육레포트 , 전환교육 특수학급 특수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