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aesthetics)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00:33
본문
Download : 美學.hwp
결과적으로 미학의 경향은 미라는 획일적인 규범미학이 아니라 기술미학의 성격을 띠면서 예술에 대한 구체적·경험적 연구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같은 주장의 대두와 함께 예술에 대한 과학적인 說明(설명) 방법이 도입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된 이상, 심리학의 계속적인 발전과 사회학·인류학·인종학 및 역사(歷史)(특히 미술사) 등에서 성취한 발전들이 예술의 문제에 계속 개입하게 되었고, 따라서 마지막으로 근대적인 예술의 체제와 관념에 심한 變化(변화)가 일어났다.
1. 개요
2. 고대 미학사상의 중심관념
3. 근대미학의 성립과 현대미학의 제 전개
4. bibliography
예술학 예술학의 성립에는 전에 볼 수 없는 몇 가지 이론(理論)적 요인이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따 첫째, 19세기 중엽 이후 형이상학 자체 내에서 나타나기 스타트한 자기 변모와 함께 대두한 자연주의적 철학 경향은 미와 예술의 문제에 있어서 역시 자연주의적 說明(설명) 을 허용함으로써 형이상학적인 각종 예술철학을 위기로 이끌고 있따 C. 다윈의 진화론과 H. 스펜서의 유희론은 예술과 미의 발생에 관한 이러한 說明(설명) 을 촉진시켰으며, G. 페히너의 '밑으로부터의 미학'(Aesthetik von unten)은 미와 예술과 같은 특수한 심리현상에 대상으로하여 역시 심리학과 같은 과학이 접근될 수 있는 길을 터주고 있따 다음으로 미의 문제와 예술의 문제는 분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K. 휘들러나 K. 랑게 등에 의해 대두되었다. 이어 예술은 미의 문제로 환원될 수 없는 그 자체의 고유성이 있다는 점에서 예술에 대한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났다. 그러한 연구가 계속될수록 종래의 미학이론(理論), 특히 형이상학적 예술철학을 떠받치고 있던 기본가정들은 점차 허위로 밝혀졌고, 결국 붕괴되…(drop)
1. 개요, , 2. 고대 미학사상의 중심개념, , 3. 근대미학의 성립과 현대미학의 제 전개, , 4. 참고문헌, FileSize : 35K , 미학(aesthetics)의 특징.예체능레포트 , 미학 美學 aesthetics 미학사상
순서
미학,美學,aesthetics,미학사상,예체능,레포트






미학(aesthetics)의 특징.
Download : 美學.hwp( 99 )
레포트/예체능
설명
1. 개요, , 2. 고대 미학사상의 중심개념, , 3. 근대미학의 성립과 현대미학의 제 전개, , 4. 출처, filesize : 35K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