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6:52
본문
Download : 아동교육_99637.hwp
3) 행동주의적 접근 이론(理論)
학습은 교사가 環境(환경)을 통제할 때 가장 빨리 일어나며 이때 표출되는 행동이 바로 학습이다.... , 아동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목 적
장애를 지니고 있거나 위험성이 있는 아동들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독립적인 기능의 향상을 통해 행동 change(변화)를 가져온다....
다.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목 적장애를 지니고 있거나 위험성이 있는 아동들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독립적인 기능의 향상을 통해 행동 변화를 가져온다.
2) 인지 발달 이론(理論)
발달은 생리학적인 성숙과 함께 環境(환경)적 상호 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며 학습은 아동과 環境(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인지적 구조가 발달하게 되면서 형성된다 아동은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해야 하며 교사는 아동을 격려해 주고 질문과 단서를 통해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만들어 줌으로써 아동 스스로 觀察하고 알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p.165)
Ⅲ. 기대효과(效果)
첫째, 생활에 필요한 adaptation(적응) 기술이 향상된다
둘째, 학령기에 필요한 선행기술(언어 및 사회성 기술 등)을 습득함으로써 통합의 기틀을 마련한다.
Ⅳ. program 운영방법(모델)
1. 교육과정 구성에 따른 이론(理論)적 모델
1) 정상 이론(理論) 발달
정상아동의 발달 기준에 의해 연령에 적합한 기술을 가르친다. 또래 아동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모방 및 모델 링을 통한 concept(개념)학습이 이루어지고 이때 교사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즉 모든 행동은 지속적으로 아동의 행동에 관한 data(資料)를 수집하고 강화를 통해 바른 행동을 보상해 줌으로써 학습된다 교사는 아동의 目標(목표)행동을 해결해야할문제 分析을 통해 작은 단계로 나누어 제시해야 하며 아동이 目標(목표) 행동을 성취할 (p.166)수 있도록 …(skip)






아동교육
목 적
Download : 아동교육_99637.hwp( 37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장애를 지니고 있거나 위험성이 있는 아동들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독립적인 기능의 향상을 통해 행동 변화를 가져온다.
넷째, 학교나 기관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또한 현재의 장애나 지체가 심화되어 생기는 2차적 장애를 예방함으로써 재활과정에 필요한 제 경비를 줄이며 부모가 가정에서 아동을 양육하고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서비스와 정보를 얻도록 도움을 준다. 자극이 풍부한 環境(환경)을 구성함으로써 아동 스스로 環境(환경)을 탐색하고 사물을 觀察, 조작함으로써 학습 주제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아동의 장·단점과 장애 상태 및 program에 대한 욕구를 부모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