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6:26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hwp
[참고자료(data)]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이용대상] 교육
제 1절. 교육과정의(定義) 탄생
제 2절. 타일러 교육과정 모형
2) 아동 중심주의적 관점
▶ 클리바드(H. Kliebard) : 이 시기의 교육과정 결정에 影響(영향)을 미친 관점들을 네 가지로 구분
▷ 보비트 : 기술공학적인(행동주의적인) 접근방법으로 교육과정 연구를 시도
▷ 10인 위원회 :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목적으로 활동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2. 학습경험의 선정
4) 사회 개조주의적 관점
교육과정이 사회적, 경제적 병폐를 치유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어야 한다고 주장
교육과정 내용을 결정하는 활동분석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안
▷ 대학입학요강 위원회 :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대학준비에 초점을 맞춰서 구성할 것을 제안
2. 초기의 다양한 교육과정 관점
▷ 테일러(Taylor) : 교육goal(목표) 설정의(定義) 자원을 조사하기위한 방법으로서 실제로 조사
▷ 아동의 흥미와 요구에만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구성 → 중요한 것을 빠트릴 위험
정신도야가 목적(문법, 문학, 산수, 지리, 역사 제안)
1) 인문주의적 관점
3. 학습경험의 조직
▷ 지식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 15인 위원회 :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목적으로 활동
예체능 과목과 실과 과목은 제외 - 도야의 가치가 없기 때문
1. 교육goal(목표) 의 설정
[이용대상] 교육
[자료(data)범위] 교육
[교육]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
▷ 교육과정의(定義) 과학적 운동 - 학교가 가르칠 것을 실제로 조사한다는 의미에서 생김
4. 8년 연구
▷ 사회가 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
레포트 > 교육계열
▷ 카운츠 : 경제체제의 근본적인 개혁을 주장
[참고자료(data)]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data)범위] 교육
[참고자료(data)]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data)범위] 교육
교육과정을 사회의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조직하여 사회정의(定義) 실현에 기여하고자 함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 교육과정의 탄생, 타일러 교육과정 모형, 스펜서의 교육과정적 물음, 듀이의 교육철학, 8년 연구, 교육목표 설정, 학습경험 선정
[이용대상] 교육
설명
4. 평가
①인문주의 ②아동 중심주의 ③효율성을 추구하는 사람 ④사회개조주의
▷ 신중심의 文化를 배제하고 인간중심 文化 중요성 주장
2. 초기의 다양한 교육과정 관점
▷ 홀(Stanly Hall) : 아동의 자연스러운 발달 순서에 따라 교육과정을 결정할 것을 주장
※ 현재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여전히 인문교과들이 많은 부분 차지하고 있음
1. 스펜서의 교육과정적 물음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참고자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범위] 교육 [이용대상] 교육 [참고자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범위] 교육 [이용대상] 교육 [참고자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범위] 교육 [이용대상] 교육
3)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관점
제 2장. 교육과정 이론(理論)의 확립
3. 듀이의 교육철학과 진보주의
▷ 러그 : 사회 개조적 관점에서 사회과 교육과정에 관심을 갖게 됨
Download :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hwp( 23 )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