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죽음에 대한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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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17:1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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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해지고 있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외에 전편이 모두 몇편이나 되는지 알 수 없다. 신선설화인 <취유부벽정기>는 천상선녀와의 허무하고도 황홀한 하룻밤을 보낸 홍생이초월의 세계를 그리워하다가 마침내 죽음으로부터 해탈한다는 내용이다.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죽음에 대한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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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는 김시습(1435~1493년)이 경주의 금오산에 칩거하고 있을 때였던 1465~1470년(세조12년~성종 원년) 사이에 씌어진 소설이다. 전해지는 다섯편의 작품은 전기소설의 특질이라고 할 수 있는 환상과 현실이라는 두 개의 이야기축을 갖추고 있다 다섯 편의 이야기는 모두 신이담으로서 현실과 초월의 세계가 교직되는 서사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즉 전대의 설화를 제재로 삼아 소설화시키고 있지만, 설화에 비해 인간의 내면성에 대한 진지한 탐구와 좌절과 고독과 죽음 등 인간의 세계내 상황에 대한 반성적 인식이 깃들어 있으며, 그것을 매개로 한 현실 반영이 그것이다. 지옥설화인 <남염부주지>는 현실에 불만을 품고 있던 박생이라는 선비가 남염부주의 염라왕과 만나 종교와 귀신, 정사에 대한 토론을 벌이는 이야기로서, 박생은 죽은 뒤 남염부주의 염라왕이 된다 용궁설화인 <용궁부연록>은 문사로 이름이 높은 한생이 용궁에 초대되어 3명의 신과 함께 시재를 겨루며 풍류를 즐기다가 다시 현실로 돌아오지만, 그것이 꿈이 아니었음을 깨닫고는 부귀와 명예를 버리고 산으로 들어갔다는 내용이다.
인귀교환설화의 범주에 속하는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은 이생에서는 이룰 수 없는 귀신과의 사랑을 현실에서 성취하며 죽음을 통해 저승으로까지 이어가기도 한다. 이러한 이야기의 전개 과정에서 쉽게 발견되는 것이 유교와 불교, 도교적…(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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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에나타난김시습의죽음에대한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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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섯 편의 소설의 주인공들이 현실에서는 모두 자신의 재능을 인정받지 못하지만 초월적 세계에서는 추앙받게 되며, 이러한 까닭에 그들은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현실적 삶을 버리고 죽음을 택하거나 속세를 버리고 산으로 자취로 감추는 등 초월적인 세계로 나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