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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성체강복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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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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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새로운 신심(Devotio Moderna)은 직접적으로는 전례의 쇠태에 의해 기인된 것이었다. 서방교회에서의 전례의 쇠태는 전례가 라틴어를 고집하여 신자들이 전례언어를 알아듣지 못하게 되었고 또한 전례가 집권계층을 위한 예절이 되어갈 때 이미 예견된 것이기도 했다. 성찬례에 참석한 신자들은 성체를 집으로 모셔가기도 했고 또 노자성체를 위해 정성껏 보관하기도 하였다(유스띠노 호교론 1,67; 히뽈리또 사도전승 32). 초대 교회이래로 성찬례 밖으로 성체를 모셔갈 때 무릎을 꿇거나 부복을 하기도 하였고 이러한 공경의 형식은 오늘날 비잔틴 전례에 그대로 남아 있따 그러나 신자들의 조배를 위해 성체를 일정한 장소에 현시하거나 성체께 올리는 특별한 예식은 없었던 것으로 보이며 성체는 눈에 띄지 않는 견고한 장소에 보관되었다. 특히 중세기에 신심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아버지께로(Ad Patrem per Filium) 나아가는 것이었고 따라서 그리스도와의 특별한 일치, 그리스도를 본받음의 신심등이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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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중세를 거치면서 성체안의 그리스도의 현존에 대한 논쟁이 처음 되고 성체의 신비에 대한 새로운 신심이 발흥하면서 성체공경에 대한 신앙은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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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기타






성체강복에 대한 고찰

1. 들어가는 말
성체강복은 통상 성체현시(Expositio Eucharisticae), 성체조배(Adoratio Eucharisticae)와 병행하여 거행되며 성체거동과 함께 성체공경 신심의 대표적인 것이며 또한 대표적인 서방교회의 고유전례라고 할 수 있따

2. 성체공경의 history(역사)
성체에 대한 흠숭과 존경의 표시은 이미 초대교회 때부터 있어왔다. 그리스도교 초창기의 교회 건물은 신자들이 일정한 시간에 예배를 위해 모이는 단순한 용도로 이용되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적으로 신자들이 자유로운 시간에 기도하러 오는 장소가 되었고 특히 수도원의 부흥과 더물어 성당은 기도하는 장소가 되었으나 아직 성당의 중심은 제대였고 감실은 성체보존을 위한 단순한 장소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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