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매 感想文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18:33본문
Download : 영매 감상문.hwp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첫번째로 우리나라의 무당의 경우도 신을 모시며, 지역에따라 모시는 신의종류도 다르고 무당의 하는 일과 제식도 다르다는 점이다. 역시 이 점에서 인간의 삶과 많이 연관된것 같고, 굿 또한 인간 들의 화합, 풍요, 원한달래기 등 삶의 고달픔을 절감해주기위함이 주된 목적인것 같다. 특히 무당의 종교라면 평소에 자주 접하고 우리 집안에서도 불교 라는 종교를 믿고있기에, 그냥 이해하는편이었지만, 무당에 상대하여는 그냥 허무맹랑한 소리를 하는 사람이라고만 생각해왔다. 특히 젊은 아들을 잃은 한 아주머니가 강신무를 불러 굿을 할때 대를 잡고 통곡하며 대를 놓지 못할때,…(생략(省略))
영매 感想文
영매,감상문,감상서평,레포트
영매 감상문 , 영매 감상문감상서평레포트 , 영매 감상문
영매 感想文
순서

설명
Download : 영매 감상문.hwp( 44 )
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신무는 신내림을 받아 무당이 되는경우고 세습무는 무당일이 세습되는 경우이다. 난 솔직히 사후세계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고(누구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종교 라던가 신이라던가 무당과 같은 것을 믿지는 않는다. 그리고 두번째로 무당이 모시는 신은 멀리있는 신 보다는 인간적인 조상이라던가, 주변에서 흔히 떠올릴수있는 신이 많다는 점이다. 특히나 무당이 된 사람중에는 (특히 강신무) 자신도 큰 고달픔을 겪고나서 무당인 된 경우도있는데, 자신이 그 고통을 잘 알기에, 다른 사람들의 고달픔을 더 잘 줄여주는것같다. 그건 바로 신의 존재는 사람의 당위성에 의해 생겨나고,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에, 큰 굿이나 사람들간의 화합을 도모하는 행사에는 세습무가 굿을 진행하고, 상이나 원한풀이같은 굿은 세습무도 굿을 하지만 강신무도 굿을 진행한다. 두 무당의 굿의 형태가 다르지만, 사람에 따라서 선호도는 다른것같다. 영상을 보면, 그 특성(特性)에 따라 강신무와 세습무로 나뉜다.
레포트/감상서평
` 영매 感想文(감상문) `
무당이란 존재는 어느 나라에 가도 있는 것 같다. 강신무는 즉흥적 신내림으로 예언을 하거나 굿을 하는데 비해 세습무는 정해진 절차를 거쳐서 굿을 진행한다. 이 ‘영매’ 라는 영상을 보고서 그래도 무당을 왜 하는지, 왜 무당을 불러서 굿을 하는지 조금은 알게 된 것 같다.